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 교육과정
(Task-Oriented Neuromusuclar Approach, TONA)
Part 1. 교육과정 개요
1. 교육과정 소개 및 교육목표
(1) 교육과정 소개 ❍ 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TONA)의 교육과정은 물리치료사들이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의 정상적 움직임과 감각-운동 기능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운동과학 테크닉과 과제지향접근법의 치료환경 분석 기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함.
❍ 전체적으로, 교육과정은 운동과학적 테크닉과 과제지향접근법을 위한 치료환경 분석 테크닉을 바탕으로 집중적인 기능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절차와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임상 현장에서의 심화 실습을 포함하고 있음.
(2) 교육과정 비전 ❍ 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TONA)의 교육과정은 임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중추신경계 손상의 재활을 위한 신경학적, 운동과학적 기초 지식을 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주고 최신의 근거에 기반한 치료를 소개함으로써, 중추신경계 전문 물리치료사들이 자신의 영역에서의 치료 수준을 높이며 현실적인 측면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치료를 접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임
(3) 교육목표
❍ 핵심 교육목표:
중추신경계 손상 재활에 관한 전통적인 치료 접근법과 최신 치료 개념을 접목하고 있는 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의 주요 기법들을 설명하고 연습함으로써, 물리치료사들이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사회적인 재통합의 기회를 높일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임
❍ 세부 교육목표:
•중추신경계 손상의 재활을 위한 해부생리학 및 신경과학에 대한 기초 교육을 강화함
•치료의 최적화를 위한 임상운동학과 운동과학에 대해 학습함
•중추신경계 질환 특성을 반영한 기능 평가 및 분석 과정을 전문적으로 교육함
•중추신경계 손상의 재활에서 가장 큰 치료 증거력을 가지고 있고 최근의 치료 패러다임으로 강조되고 있는 과제지향훈련의 심화된 절차와 과정에 대해 교육함
•과제지향훈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보완적인 방법으로 운동과학적 접근 방식을 접목하여 교육함
•임상 현장에서의 집중 심화 실습을 활용하여 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의 적용 절차를 반복 연습함
2. 교육과정 세부 역량
❍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역량:
중추신경계 손상에 대한 치료 효과의 증거에 입각하여 전통적인 중추신경계 손상의 치료 측면과 최근의 치료 경향을 통합하여 적용함으로써 환자들의 기능 회복과 활동 참여를 촉진시키는 물리치료사의 전문적 역량을 높이는 것이며, 이는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의 새로운 표준으로 적합할 것임.
❍ 학문적 역량:
최근의 신경계 재활 패러다임을 반영하여 중추신경계 손상의 재활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립하고, 치료에 대한 핵심 절차를 정립하며,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의 기능 회복에 대한 경과기록을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학문성의 기초를 마련함.
❍ 임상의사결정 역량:
중추신경계 손상의 재활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신경과학 및 운동과학 지식을 학습하여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임상의사 결정과정의 핵심 개념으로 추구함.
3. 교육과정 구성 및 설명
❍ 신경근과제지향접근법(TONA)의 교육과정은 총 120시간으로 Basic course (40시간), Advanced course (40시간), Practice course (4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음.
4. ‘신경근과제지향치료(TONA)’ 교육과정의 표준화 과정
1) 교육과정 분석 및 표준화 절차 ❍ 신경근과제지향치료(TONA)’ 교육 과정의 표준화 과정은 해외 3개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교육과정의 교육 범주와 항목을 토대로 구성되었음
❍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수가를 인정받고 있는 6개 학/협회의 교육과정과 비교·분석을 통해 교육 범주와 항목을 보완하여 추가하였음
2) 중추신경발달재활치료 핵심 교육 범주 및 항목 구성 구분 | 교육 범주 | 핵심 항목 | 교육 목표 및 기대 결과 |
국외 교육 과정 분석 | 중추신경계 기초 | 신경해부생리학 | 중추신경계 기능 및 생리학적인 기전 및 지식 설명 |
운동학습 | 운동학습 과정 요약 |
신경가역성 | 중추신경계발달재활 신경가역성 원리의 이해 |
중추신경계 질환의 특성 | 중추신경계 질환(뇌졸중, TBI, SCI, 파킨슨병...) 특성 설명 |
TONA 검사 및 평가 | 중추신경계 질환의 증상 | 각 중추신경계 질환의 증상 이해 |
평가 방법 | 구체적인 중추신경계 평가 방법 학습 |
TONA 중재(치료) | 근거중심치료(EBP) | 중추신경계 질환에 대한 근거중심치료의 소개 |
치료 테크닉 | 중추신경계 치료 테크닉 설명 및 실습 |
보행훈련 | 보행훈련 방법의 학습 및 실습 |
균형훈련 | 균형훈련 방법의 학습 및 실습 |
기능훈련 | 기능훈련 방법의 학습 및 실습 |
과제지향훈련 | 과제지향훈련 방법의 적용방법 및 실습 |
기타 보완 항목 분석 | 중주신경계 기초 | 뇌졸중 병태생리 | 뇌졸중의 발생 기전에 대한 설명 |
뇌졸중 임상양상 | 뇌혈관병변에 따른 임상 양상 설명 |
운동기능 | 중추신경계 질환에 의한 운동손상 및 기능변화 고찰 |
TONA 평가/치료 | 의학적 치료 | 응급처치 및 약물치료와 같은 의학적 처치 설명 |
치료의 다양성 | 다양한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기법 설명 |
임상의사결정 | 치료목표와 절차에 대한 임상추론 및 사례-중심 교육 |
TONA 실습 | 심화 실습 | 치료 과정 및 절차에 대한 심화 실습 |
개별사례실습 | 중추신경계 환자 특성에 맞는 개별 평가/치료 절차 실습 |
임상현장실습 | 전문병원에서의 임상현장 심화실습 |
Part 2. 교육내용
과정 | 교육 범주 | 핵심 항목 | 시간 | 강의 형태 | 강의 방식 |
기 초 과 정 (이론) | Level I | TONA 기초 | TONA 기초1: 중추신경계의 해부생리학 | 10 | 이론 | 직접 강의 |
TONA 기초2: 신경과학 | 5 |
TONA 기초3: 운동조절 및학습 | 3 |
소계 | | 18 | |
Level II | TONA 원리 | TONA 원리1: 뇌졸중 중재 원리 | 2 | 이론 | 대면
|
TONA 원리2: 뇌졸중 진단 | 5 |
TONA 원리3: TONA 개념 및 적용 | 3 |
TONA 원리4: 뇌졸중 증상.. | 3 |
TONA 원리5:기타 중추신경계 질환 | 4 |
소계 | | 17 | |
계 | | | 35 | |
고 급 과 정 (실습) | Level III | TONA 평가 | TONA 평가1: 뇌졸중 운동손상 ... | 4 | 실습 | 대면 실습 |
TONA 평가2: 기초 평가 | 2 |
TONA 평가3: 기능 평가1 | 2 |
TONA 평가3: 기능 평가2 | 2 |
소계 | | 10 | |
Level IV | TONA 중재 기초 | TONA 중재1: 기본 테크닉 | 2 | 실습 | 대면 실습 |
TONA 중재2: 기기초 중재 | 2 |
TONA 중재3: 기능적 매트훈련1 | 2 |
TONA 중재3: 기능적 매트 훈련2 | 3 |
소계 | | 9 | |
TONA 중재 심화 | TONA 중재4: 일어서기 | 4 | 실습 | 대면 실습 |
TONA 중재5: 균형 | 4 |
TONA 중재6: 보행1 | 2 |
TONA 중재6: 보행2 | 2 |
TONA 중재7: 이동1 | 2 |
TONA 중재7: 이동2 | 3 |
TONA 중재8: 뻗기: 3 | 3 |
TONA 중재9: 첨단 기술 | 6 |
소계 | | 26 | |
계 | | | 45 | |
임 상 실 습 (P r a c t i c e) | Level V | Practice | - 병원 실습 및 개별사례 실습 - 평가 | 40 | 실습 | 대면 실습 |
계 | | | 40 | |
총계 | | 120 | |